프로젝트 세미나 안내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름의 문을 열며 우리 학회가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하려 합니다.
한국교육원리학회는 1996년에 발족된 이래 자율적인 학문 체제로서의 교육학을 정립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사실 한국교육원리학회의 모태가 되는 교육원형회의 출발이 1992년부터였음을 감안하면 교육학의 정립을 향한 노력의 역사는 올해로 30년째 접어든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 학회는 주로 학문공동체 내부의 문제를 밝히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에 집중하느라 ‘교육학의 사회적 발언’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아온 것도 사실입니다. 바로 이 부분이 우리 학회를 여타의 기존 ‘교육학회들’과 큰 차이를 갖게 하는 지점이기는 합니다만, 이제는 우리도 자율적 교육학의 정당성 및 그 사회적 역할을 입증할 수 있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기획해볼 수 있겠으나 우선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것이 학회 차원의 연구 프로젝트 추진입니다.
학회 연구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방향, 추진 방법, 결과물 등에 대해서는 향후 다각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브레인스토밍의 단계에서 크게 잡아보는 주제의 하나로서, 한국의 ‘입시위주의 교육’을 검토하고 해체하는 작업은 어떨까 생각합니다. 전 세계인들이 감탄하고 있는 대한민국 고도성장의 주요 원인의 하나로서 ‘교육’이 언급되지만, 그 실체가 ‘입시위주의 교육’과 무엇이 다른가가 논쟁거리가 될 때에는 곧 혼란에 빠집니다.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교육’은 변해야 한다는데, 그 변화를 가장 어렵게 하는 주범으로써 ‘입시위주의 교육’은 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무슨 비법이 있는 듯이 해결책을 내놓았지만 그 역시 시원치 않았습니다. 이 모든 사회적 문제들과 관련한 기존 ‘교육학’의 대처를 심도 있게 리뷰하여 그 공허한 실체를 밝히는 일, 그리고 실제와 개념의 혼선을 드러내고 그릇된 교육관의 문제를 교정하는 일, 입시문제의 해결에 교육학 고유의 솔루션을 당당하게 내놓는 일 등은 지금껏 우리 사회가 주목하지 못하여 온 자율적 교육학의 대사회적 기능을 입증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이에 우리 학회의 초대 회장이시자 교육본위론의 새 지평을 열어주신 장상호 교수님을 모시고 ‘입시위주의 교육’ 해체 프로젝트의 추진을 위한 윤곽을 잡아보고자 그 첫 번째 세미나를 열고자 합니다. 향후 프로젝트 추진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동참을 희망하시는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요청드립니다.
※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께서는 ‘입시 위주 교육’에 대한 단상을 간단히 글로 적어오시기 바랍니다.
세미나 제목: ‘입시 위주의 교육’의 개념 분석
발표: 장상호 교수님
일시: 2022년 6월 4일 (토) 오전 10시
장소: 삶과 교육 연구소
방법: 대면 세미나
※ 대면 세미나이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으신 분은 ZOOM 회의실을 열 예정입니다.
참여 의사가 있으신 분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한국교육원리학회 회장 한수연
한국교육원리학회 연구이사 김정윤, 진선미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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